임대주택 신청 어떻게?…도봉구, 개업공인중개사 통해 주거 맞춤 서비스 제공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04-28 08:10:37
  • -
  • +
  • 인쇄
임대주택 공고 정보, 전세임대주택 물색 및 물건지 동행 등 서비스 제공
▲ 도봉구는 지역 내 개업공인중개사와 주거 취약계층에 주거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도봉구는 개업공인중개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에 임대주택 신청방법 등을 제때 알려주고, 적정한 임대주택 물색과 함께 물건지까지 동행하는 주거 맞춤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비스 대상자는 전세임대주택을 공급받을 수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이며, 동 주민센터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도봉구 부동산정보과에서 해당 지역의 개업공인중개사와 연결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서비스 내용으로는 ▲임대(전세, 매입)주택 공고 정보 제공 ▲전세임대주택 물색 및 동행 서비스 ▲전세임대주택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임대차 계약 도움 등이다.

구 관계자는 “인터넷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일과시간 생업에 종사해 임대주택 공고 및 주택 물색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거 취약계층에 맞춤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서비스에 참여하는 개업공인중개사들은 평소 집 보기 업무를 하면서 월세·관리비 체납 고지서가 쌓여 있거나, 집에서 악취가 나고 쓰레기가 쌓여 있는 등 어려운 상황에 놓인 가구를 발견할 시 신고를 통한 위기가구 발굴에도 동참할 예정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지역사회 종사자인 개업공인중개사의 자발적인 주거 맞춤 서비스 제공으로 주거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주거복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