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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시, 포럼 통해 한글의 예술성 입증 2027비엔날레 향해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2027 한글 국제 비엔날레는 한글이라는 문자를 매개로 모든 예술 장르를 아우르는, 언어와 예술이 일체가 되는 전시가 되어야 합니다.”
세종시와 세종시문화관광재단이 지난 11일 조치원 1927아트센터 다목적홀에서 개최한 ‘2025 한글진흥 국제교류 포럼’에서 2027년 개최 예정인 ‘제1회 한글 국제 비엔날레’의 개념과 방향성이 제안됐다.
‘예술로 살아나는 문자, 한글 리바이브’를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에는 국내외 전문가와 예술단체, 시민 등이 참석했다.
포럼 기조 발제·발표는 로우 엥 티옹(LOW Eng Teong) 싱가포르국립예술위원회 최고경영자, 이동국 경기도박물관장, 박지나 시각문화연구가, 김종원 한국문자문명연구회 회장이 맡았다.
이동국 관장은 ‘한글의 가치 탐색과 미래 전략’을 주제로 한글의 창제 원리가 현대예술의 화두인 ‘언어에서 예술 찾기’와 직통한다고 설명하며 한글 국제 비엔날레의 방향성을 제언했다.
이어 로우 엥 티옹 최고경영자는 싱가포르비엔날레의 개최 경험을 토대로 비엔날레의 의의와 실험적 모델 탐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비엔날레는 단순히 작품을 보여주는 자리를 넘어 예술가와 관객에게 의미 있는 대화와 교류를 위한 비판적인 장을 제공한다”며 “이는 2027년 한글 비엔날레를 차별화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 이후에는 ‘2027 한글 비엔날레, 어떻게 다르게 만들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자와 세종시 비엔날레 운영위원회가 참여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한글의 문화적 가치와 예술적 가능성을 중심으로 국제 무대에서의 2027 한글 비엔날레 정체성 구축 방안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최두수 비엔날레 운영위원은 “이번 프레 비엔날레는 전시 준비 기간이 짧았음에도 국내외 저명 작가와 지역 작가들이 함께 참여해 예술적 다양성과 포용성을 두루 갖춘 전시로 진행되고 있다”며 “앞으로 전시공간과 연출 면에서 전문성을 더해간다면 2027년 열리는 한글 비엔날레 또한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밖에 토론 참석자들은 한글이 창제자가 분명하고 철학과 목적이 담긴 체계적 문자인 만큼 독창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2027년 비엔날레가 한글의 조형성·구조적 아름다움을 예술 언어로 확장하고 기술과 철학이 공존하는 작품을 통해 문자를 넘어선 한글의 미래적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라는 데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려수 문화체육관광국장은 “현재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한글 국제 프레 비엔날레 전시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프레 비엔날레의 개최 경험과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시각들이 2027년 한글 국제 비엔날레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5 한글 국제 프레 비엔날레’는 내달 12일까지 조치원 1927아트센터 및 산일제사 일원에서 진행되며 미스터 두들, 빠키, 강익중, 구본창 등 국내외 작가 39명의 작품 7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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