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동영상제작 보도자료 사진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횡성군 농업 현장에서 과학영농 실현을 위해 농사짓는 토양과 가축 퇴비의 정확한 검사에 필요한 농업인의 올바른 시료 채취 방법을 안내하는 교육용 동영상을 새롭게 제작했다고 1일 밝혔다.
농업 현장의 과학적 분석은 시료 채취 단계부터 시작되며, 이 과정에서의 작은 오차도 전체 분석 결과의 신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기존 교육자료가 리플릿 등 활자 위주이거나 기존 영상자료의 경우 화질이 낮은 영상에 머물러 있어 농업인들이 실제 현장에서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농업현장 애로사항을 지원하고자 농업인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각적 자료의 필요성을 인식, 시료 채취 과정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동영상을 기획·제작하게 됐다.
이번 영상은 농촌진흥청과 강원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의 감수를 거쳐 현장 적용성을 더욱 높였다.
이번에 제작된 동영상은 ▲토양 시료 채취 방법 ▲가축 퇴비 시료 채취 및 초유 급여 요령 등 2건으로 구성됐다.
영상은 농업 현장에서 농업인이 바로 따라할 수 있도록 실제 시연 모습 중심으로 제작되어 농업인의 이해도를 증진했다.
또한, 횡성군 유튜브(아래 QR코드 접속으로 시청 가능), 횡성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게시 및 2026년 흙 건강진단 안내 공문 발송 시 동영상 웹주소를 함께 제공할 계획이며, 2026년도 새해농업인실용교육과 함께 각종 농업 교육 과정에서 영농 교육자료로 활용, 농업인들이 손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이번 동영상 제작으로 시료 채취 과정의 오류를 최소화해 과학영농 분석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이고, 농업인이 과학영농을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