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대전교육정책연구소,'DEPI 소식'8호 발간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09-05 10:20:04
  • -
  • +
  • 인쇄
2022년 정책연구 활용상황, 2023년 상반기 정책연구 결과 등 공유
▲ 'DEPI 소식'8호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대전시교육청 대전교육과학연구원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9월 5일 'DEPI 소식' 8호를 발간하여 관내 전체 유‧초‧중‧고‧특수‧각종학교, 시교육청,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에 배부했다.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DEPI 소식'을 통해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대전교육가족과 교육정책 연구의 진행 과정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DEPI 소식'은 교육정책 최신 동향, 국내․외 주요 교육정책 정보 및 정책연구 결과를 담은 소식지로, 연 2회 발간되어 관내 모든 기관(학교)에 배부하며 누리집에도 공개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DEPI 소식' 8호에는 2022년에 진행된 14건의 정책연구 활용상황 보고와 함께 2023년 상반기에 진행된 정책연구 결과 등을 담았다.(▲행사 화보 ▲여는 말 ▲2022 정책연구 활용상황 보고 ▲교육동향 ▲이슈페이퍼 ▲대전교육종단연구 저널 ▲교육공동체 활동 사례 ▲정책연구자체연구, 위탁연구, 현장연구 ▲연구소 포커스)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2023년 상반기에 ‘ChatGPT’ 등 6편의 교육동향을 발간했으며, 시각장애 학생들의 체험학습 경험이 주는 의미와 사교육 현상에 대해 통계적으로 분석한 이슈페이퍼 2건을 발간했다. 또 대전교육종단연구의 1차 예비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전 지역 교사들의 교직만족도와 수업 개선 활동 분석 결과를 담은 대전교육종단연구 저널 창간호도 발간했다. 이와 함께 자체연구 6건, 위탁연구 8건, 전국 공동연구 1건, 현장연구 6건 등 총 21건의 정책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대전교육가족은 'DEPI 소식' 8호를 통해 2023년 대전교육정책연구소의 상반기 정책연구 결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대전교육정책연구소는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정책에 대한 관심은 물론 정책 제안을 통한 민주시민 역량과 리더십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대전교육정책학생모니터단’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에 23명으로 시작된 학생모니터단은꾸준히 증가하여 올해는 75명이 활동하고 있다. ‘교육공동체 활동 사례’ 코너에서는 대전중학교와 대전삼육중학교 학생모니터단의 활동 수기를 담아 학생들의 생생한 목소리도 전달했다.

대전교육정책연구소 박해란 소장은 “연구소는 하반기에도 교육가족과 함께 발전적인 정책연구와 개발을 통해 대전교육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며, 학생 중심․현장 중심의 행복한 대전교육 실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며 “아울러 9월 22일까지 우리 교육청 모든 부서를 대상으로 2024년도 대전교육정책 연구과제를 공모하니, 대전교육을 선도할 정책연구가 필요한 부서는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