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청소년참여예산제 공모 우수사업 ‘숲속 오리엔티어링 청·즐·프’ 성료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0 11:15:23
  • -
  • +
  • 인쇄
▲ 숲속 오리엔티어링 '청·즐·프'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서귀포시청소년수련관에서는 7일, 2025년 청소년참여예산제 공모 우수사업으로 선정된 ‘숲속 오리엔티어링 청즐프(청소년과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가 시수련관 인근 동아마라톤 코스 숲길에서 청소년을 포함한 2~4인 가족 총 50여 명이 참여하여 안전하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서귀포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운영위원이 직접 제안하고 결정한 참여예산사업으로 추진된 이번 활동은 숲길을 활용한 오리엔티어링 활동과 기후변화 관련 환경 캠페인을 결합해 청소년의 자기주도성·문제해결력·환경 감수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명상·스트레칭, 프로그램 안내, 지도·나침반 사용법을 익히며 활동의 기초를 다졌다. 이후 참가자들은 간단한 방향 미션을 거쳐 본 코스로 입장해 10~13개의 포인트를 탐색했다. 각 포인트에는 제주 생태와 기후변화 대응 관련 퀴즈와 체험 미션이 마련돼 교육적 재미를 더했다.

또한 프로그램과 연계해 진행된 청소년 환경 캠페인은 서귀포시청소년수련관 소속 ‘지킴이’ 청소년운영위원회와 ‘늘예솔’ 환경 동아리가 주도했으며, 캠페인은 숲길 보전과 기후변화 대응 메시지 전달, 생활 속 환경 실천 제안 등 청소년 주도의 의미 있는 활동으로 이루어졌다.

참가 청소년들은 “지도를 보며 방향을 찾는 과정이 재미있었고, 자연과 기후변화 문제를 새롭게 느낄 수 있었다”, “환경 캠페인까지 직접 해보며 책임감을 느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청소년이 스스로 기획하고 참여한 프로그램인 만큼 의미가 깊었다”라며, “앞으로 청소년의 의견을 반영한 교육·체험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