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in' 앱으로 주민자치프로그램 신청…9월 8일부터 운영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8 11:20:08
  • -
  • +
  • 인쇄
주민자치프로그램, 스마트폰으로 신청·결제까지 원스톱 처리
▲ 부천시청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부천시는 9월 8일부터 스마트도시 플랫폼 ‘부천in’ 앱을 통해 주민자치프로그램 모바일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신청은 동별 프로그램 운영 일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가능하며, 시민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 접수해야 했으나, 모바일 앱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주민자치프로그램 참여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한 개선 조치다.

‘부천in’ 앱은 부천시가 운영하는 시민 맞춤형 통합 플랫폼으로, 이번 개편을 통해 프로그램 검색부터 신청, 결제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강화됐다. 특히 감면 자격이 자동으로 연계돼 별도 서류 제출이나 확인 절차 없이 감면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

아울러 시는 ‘부천in’ 앱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직관적으로 구성했으며, 다양한 모바일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시민 이용 증가에 대비해 서버 용량도 확충했다.

부천시 관계자는 “앱 하나로 주민자치프로그램 접수와 결제가 가능해져 시민들의 이용 편의가 크게 향상됐다”며 “앞으로도 ‘부천in’을 중심으로 더 많은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도 시민 생활과 밀접한 기능을 중심으로 ‘부천in’ 앱을 지속 개편하고, 주민자치프로그램 운영의 디지털 전환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모바일 기반 행정서비스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시민 중심의 스마트 행정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