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제5회 통영시의회 어린이·청소년의회교실 개최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0 11:30:29
  • -
  • +
  • 인쇄
원평초등학교 4~6학년 학생회, 지방의회 체험 기회 가져
▲ 2025년 제5회 통영시의회 어린이·청소년의회교실 개최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통영시의회는 11월 19일 관내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체험학습 형식으로 친근하고 알기 쉽게 배울 수 있는 지방의회 체험 활동인 통영시의회 어린이·청소년의회교실을 개회했다.

올해 다섯 번째로 열린 이번 의회교실에는 원평초등학교 학생 24명이 참석하여 본회의장에서 입교식을 진행하고 시의회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간략한 강의 형식으로 배운 뒤 모의 의회를 통해 각자 역할을 맡아 수행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모의 의회에서는 학생들이 5분 자유발언의 축소판인 ‘1분 자유발언’을 통해 우리 시에 바라는 사항을 자유롭게 발언하고, 이어 ‘통영시립도서관 내 어린이 휴식공간 조성 건의안’, ‘전동킥보드 법 제정 촉구 결의안’을 발의하여 찬·반 토론을 거쳐 표결처리까지 진행하는 등 의사 진행 과정 전반을 직접 체험한 뒤 마지막으로 OX 퀴즈를 풀면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는 것으로 의회교실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어 의회교실에 참가한 학생들은 본회의장 및 상임위원회 회의실 등 통영시의회의 주요 시설을 견학하며 풀뿌리 민주주의의 장(場)이라고 할 수 있는 지방의회와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통영시의회 배도수 의장은 “지난번 진남초등학교에 이어 이번 원평초등학교까지, 의회교실을 운영한 이래로 지금껏 참가 신청이 없었던 학교들이 새롭게 참가했다는 점이 매우 고무적이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지방자치와 지방의회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으며, 체험을 통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