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마을방송으로 스마트한 계룡으로 나아가다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7 11:25:54
  • -
  • +
  • 인쇄
고효율 저비용 스마트 마을방송 도입을 통한 주민편의성 개선
▲ 계룡시청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계룡시는 기존 마을방송장비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장소의 제약없이 마을방송을 송‧수신 할 수 있는 ‘스마트 마을방송시스템’(스마트방송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번 스마트방송시스템 구축은 ▴기존 마을방송장비의 노후화로 인한 잦은 고장 ▴산간 지형으로 인한 난청 해결에 과도한 비용이 필요함에 따라 고효율 저비용의 스마트 마을방송 시스템 도입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스마트방송시스템 구축에 총 2억 5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했으며, 지난 9월부터 이‧통장 회의와 24개 마을회관을 순차적으로 방문하며 스마트방송시스템 도입 배경과 사용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이번 스마트방송시스템을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휴대전화를 사용하여 마을 방송을 할 수 있고, 주민들도 휴대전화를 통하여 마을 방송을 수신할 수 있다.

아울러 부재중이거나 방송을 다시 듣고 싶을 때는 재청취 서비스를 통해 효율적인 정보전달도 가능하다.

또한 이중화 서버를 도입하여 장애 발생률을 현저히 낮출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유지보수 및 통신비를 시에서 부담하여 마을 부담도 한층 낮췄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방송시스템을 통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전달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홍보와 사용자 교육을 통해 스마트방송시스템의 신속한 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