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노년기 올바른 약물복용 및 관리 교육' 실시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2 12:20:24
  • -
  • +
  • 인쇄
▲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노년기 올바른 약물복용 및 관리 교육’ 실시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18일 포천시 노인복지관 남부분관 대강당에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년기 올바른 약물 복용 및 관리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어르신들의 안전한 의약품 복용과 약물 부작용 예방, 약물 오·남용 방지를 목적으로 마련됐으며,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약제과장 이주연 약사를 초빙해 약물에 대한 이해를 돕는 전문 교육으로 진행됐다.

교육에서는 올바른 약물 복용 방법을 비롯해 약물 복용 시 주의사항과 부작용, 의약품의 올바른 보관 및 폐기 방법, 만성질환에 따른 복약 관리 요령 등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 중심적으로 다뤄졌으며,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어르신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도 함께 마련됐다.

특히 질의응답 시간에는 평소 복용 중인 약물에 대한 궁금증과 부작용 여부, 약 종류별 보관 방법 등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며 큰 호응을 얻었고, 어르신들은 약물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져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반응을 보였다.

아울러 교육 전·후에는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등 기초 건강 측정과 결과 상담을 병행해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해 교육 만족도를 한층 높였다.

박은숙 보건소장은 “고령일수록 복용하는 약물이 늘어나는 만큼 올바른 약물 복용에 대한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교육이 어르신들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건강한 노후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시민 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건강생활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