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전문가의 꿈, 지식재산학사로 시작하세요!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5 13:50:03
  • -
  • +
  • 인쇄
지식재산처, ’26년 1학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수강생 모집(2.5~23)
▲ 2026년 1학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 교육생 모집 포스터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지식재산처 국제지식재산연수원은 한국발명진흥회와 공동으로 2월 5일부터 23일까지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과정에 대한 온라인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1학기 수업은 3월 3일부터 약 15주간 진행된다. 1학기에는 특허법, 디자인보호법 등 총 12개 과목이 개설되고, 1인당 최대 7개 과목(총 21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다. 수강신청은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본 과정은 지식재산과 관련된 법‧제도, 지식재산 창출‧관리전략 등 지식재산 전반의 실무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온라인 학사학위 과정이다. 최근 인공지능, 반도체 등 기술혁신이 가속화되면서 지식재산의 전략적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지식재산 전문역량을 갖춘 인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과정은 실무형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거나 그 이상의 학력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고, 학위수여 요건을 충족할 경우 교육부장관 명의로 ‘지식재산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지식재산처는 대학생들의 학점을 대체하는 학점교류 프로그램을 같이 시행한다. 지식재산처와 협약을 맺은 대학의 재학생은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을 통해 수료한 과목을 소속 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번 1학기에는 충남대, 전북대 등 11개 대학과 학점교류를 진행한다.

국제지식재산연수원 최인선 교육기획과장은 “지식재산은 미래 산업을 선도할 핵심자산”이라며,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를 통해 보다 많은 국민이 지식재산 전문가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교육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 누리집 또는 한국발명진흥회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