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재활용 팝업북 만들기 활동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2025년 고양시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공모사업에 참여 중인 ‘가치ON잇다’공동체는 지난 6일 덕양구 고양시립삼송도서관에서 ‘생태전환교육’과‘쓰레기가 반짝! 재활용 팝업북 만들기’를 진행했다.
'가치ON잇다'는 삼송마을을 사랑하는 주민들의 모임으로 마을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연대감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공동체 역량 강화 ▲3D펜을 활용한 삼송마을 재현 ▲마을 예술 작품 전시 ▲마을 문화존중과 인권 교육 ▲생태 전환교육 및 팝업북 만들기 ▲마을 지역축제 참여 ▲성과발표회 개최 등 여러 활동을 추진 중이다.
지난 8월에는‘예술로 마을을 잇다’라는 주제로 고양시립삼송도서관에서 주민과 함께 제작한 ‘3D펜 마을 굿즈 전시회’를 열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생태전환교육과 재활용 팝업북 만들기 활동은 기후변화 속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추구하는 창의적인 학습으로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냈다.
‘가치ON잇다’ 고혜경 대표는 “주민들이 스스로 공동체를 이루어 지속 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연대감을 강화하는 일은 단순한 활동을 넘어 마을의 미래를 만들어 가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며 “이번 프로그램 역시 아이들과 어른이 함께 배우고 실천하면서 환경의 소중함을 체감하고 더 나아가 서로의 마음을 잇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이동환 고양특레시장은 “이번 활동은 단순히 환경교육을 넘어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공동체의 힘을 키운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성장해 지속가능한 공동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