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눈높이 대처법 알려주는‘민원응대 매뉴얼’제작․배부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07-28 15: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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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응대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 효과적 대처
▲ 청주시, 눈높이 대처법 알려주는‘민원응대 매뉴얼’제작․배부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청주시는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갈등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을 170부 제작해 전 부서에 전달한다고 28일 밝혔다.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은 행정안전부 민원 응대 매뉴얼을 기반으로 제작했으며 민원응대 기본원칙, 일반적인 민원응대 요령, 특이민원 응대요령, 특이민원 법적 대응요령, 녹화․녹음 요령, 민원공무원 보호조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최근 특이민원이 증가함에 따라 상황별 대처요령을 수록해 대민업무 담당 공무원들이 민원처리 과정에서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시는 민원담당공무원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녹음전화 및 보호조치 음성안내, 민원창구 안전가림막 설치, 특이민원 대응 경찰합동 모의훈련, CCTV 및 비상벨 설치, 웨어러블 캠 보급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원 상황별 눈높이에 맞는 대처로 최근 늘어나는 민원인의 폭언‧폭력 등 위법행위로부터 민원 공무원을 보호하고, 공직자와 민원인 간의 상호 배려를 통해 서로 존중하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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