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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북교육청, 충북 영유아의 심리정서 지원 강화 위한 정책연구 최종보고회 개최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충청북도교육청은 26일, 국제교육원에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과 교육청, 지자체 관계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 영유아 심리정서 통합 지원체계 구축 방안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연구는 영유아의 건강한 심리정서 발달 지원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양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올해 4월 착수했다.
보고회에서 충북교육청은 정책연구를 담당한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박보경 교수 연구팀과 함께 체계적인 영유아 심리정서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추진한 교육‧보육현장의 요구 및 현행 지원 체계 분석 등의 연구 성과를 공유했다.
최종보고회는 ▲연구 개요 및 추진 경과 ▲연구 최종 결과 발표 ▲질의 및 답변 순서로 진행됐으며, 이날 발표된 충북 영유아 심리정서 통합 지원체계 구축 방안의 기본 방향은 예방적 접근, 치료적 접근, 지역사회 연계 측면에서 제안됐다.
예방적 접근 측면에서는 ▲영유아 심리정서 지원 인프라 부족 지역 지원 확대‧강화 ▲영유아 대상 정서조절 및 사회적 기술 훈련 ▲사회정서학습모델 반영한 시범 영유아 학교/학급 운영 ▲부모교육 및 양육코칭 활성화 ▲심리정서 지원 인력 배치 ▲영유아 심리정서 발달 체크리스트 개발 및 보급 ▲전수 조사를 통한 영유아 심리정서 발달 확인 및 선별을 제안했다.
치료적 접근 측면에서는 ▲영유아 교육기관 방문형 영유아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 영역 다양화 ▲양육자 대상 심리정서 지원 확대 ▲가족 대상 심리정서 지원 확대 ▲교직원 대상 영유아 심리정서 지원/개입 교육 확대 시행 ▲상담 인력풀 구축 및 역량 강화 교육 시행 ▲상담 전문가-영유아 교육기관 간 소통 체계 마련 ▲충북 영유아 심리정서 지원센터 운영을 제안했다.
지역사회 연계 측면에서는 ▲수요자를 위한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구축 ▲교육청-유관기관 간 정보 공유와 연계 활성화 ▲영유아 심리정서 지원 서비스 홍보 및 부모 인식 개선 캠페인 시행을 제안했다.
향후, 충북교육청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선 추진이 필요한 과제 및 정책을 발굴하고 영유아의 심리정서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홍승표 유초등교육과장은 이번 정책연구에 대해 “충북 지역의 영유아 심리정서 건강 증진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필요를 반영한 정책을 추진해 아이들이 더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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