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2일차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5 16:50:20
  • -
  • +
  • 인쇄
제270회 제2차 정례회 일정에 따라 24일 행정지원과, 재난안전과, 자치분권과 소관 감사
▲ 대전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대전 중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석환)는 24일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2일차를 맞아 행정지원과, 재난안전과, 자치분권과 소관 업무 대한 감사를 실시했다.

다음은 의원별 주요 발언이다.

김석환 위원장은 예산 불용과 관련하여 2023년부터 유사한 사업이 연속적으로 불용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정확한 수요 파악과 예측을 통한 계획 추진을 주문했다. 또한 재난관리기금 운영 실태를 점검하며 홍보용 물품 구입 비용에 대한 법적 근거가 미비하다는 점을 지적, 목적에 맞는 기금 사용을 강조했다.

류수열 위원은 풍수해 보험가입 저조와 관련하여, 홍보의 채널, 내용 등의 분석을 통한 홍보 강화와 특히 재난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현장 중심의 홍보전략 수립을 당부했다. 또한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과 관련하여 지역 소상공인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답례품 경쟁력 제고와 추가적인 답례품 선정 진행 등을 요구했다.

이정수 위원은 혁신 현장 탐방을 바탕으로 도출된 구체적인 계획의 부족함을 지적하며 추수 혁신 탐방 결과가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과 예산으로 이어지길 주문했다. 또한 급경사지 48개소의 위치·현황 정보를 안전중구플랫폼에 표기할 것을 제안했고, 그 외에도 장마철 침수 위험지역 등 다양한 재난취약지 업데이트를 당부했다.

육상래 위원은 기준인건비 총액 초과분 발생과 관련하여, 인건비 한도액 초과 시 교부세 또는 특별조정교부금 등에 패널티가 있음을 강조하며 기준인건비 초과 방지를 위해 정원관리 및 인력채용에 유의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저조를 지적하며 각종 용역 및 제품 구매 시 사회적기업에 대한 홍보 활성화를 촉구했다.

오한숙 위원은 자체 교육 만족도 조사 시기의 적절성과 정량적 지표·산출지표의 부재를 지적하며, 교육 이수 시 즉각적인 조사 실시와 1인당 자체 교육 이수 시간 등 정량적 성과지표를 추가를 요구했다. 또한 각 동 별 방독면 보유율을 초과하지 못한 동이 있음을 지적하며 부족한 방독면을 구매하여 안전 예방에 만전을 기해주기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