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2회 찾아가는 시민복지학교'별별 시민아카데미'운영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1 17:10:03
  • -
  • +
  • 인쇄
‘좋은 공동체를 위해 함께 성장하는 남양주 복지시민을 꿈꾸다’
▲ 남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제12회 찾아가는 시민복지학교'별별 시민아카데미'운영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남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1일부터 시민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이해도를 높이고 마을 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유도해 시민들의 정책 참여 기반을 마련하고자‘제12회 찾아가는 시민복지학교’를 운영한다.

이번‘제12회 찾아가는 시민복지학교’는‘별별 시민아카데미’라는 사업명으로 9월 2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총 10회 강좌로 진행된다.

첫 강좌는 21일 금곡양정행정복지센터 6층 공연장에서 남양주시민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으며, '복지공동체! 마을과 함께 성장하기'라는 주제로 똑똑도서관 김승수 관장의 마을에서의 경험과 고민을 함께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첫 강좌를 시작으로 ‘별별 시민아카데미’에서는 사춘기 자녀를 둔 학부모를 위한 성교육과 자녀 양육 방법,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위한 오피스 정리수납, 지역의 문화·환경을 고민해볼 수 있는 강좌와 무(無)장애도시를 꿈꾸고 노인 인권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강좌 등 권역별·분야별 강좌가 다양하게 펼쳐진다.
첫 강좌에 참여한 한 시민은“옆집에 누가 살고 있는지도 잘 모르고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는 이웃과 눈인사를 나누기도 어려운 요즘, 마을에서 주민들과 어떻게 소통하며 어떤 공동체를 향해 가는 것이 좋은지 고민해보고 실천한 경험을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유병선 민간위원장은 “시민들이 마을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분야별 복지 소양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민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이번 아카데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남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누리집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별별 시민아카데미에 참여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남양주시의 사회보장정책을 모니터링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온라인 시민사회보장정책모니터단이 구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