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마을공동체 역량 강화를 위한 소통 및 홍보 교육 실시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10-02 17:25:14
  • -
  • +
  • 인쇄
소통 기술·AI 활용으로 마을 공동체 활성화 기대
▲ 소통 역량 강화교육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고양특례시는 지난 9월 22일부터 30일까지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주민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소통 역량 강화 교육’과 ‘홍보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소통 역량 강화 교육’은 9월 22일과 29일, 고양시자치공동체지원센터 교육장에서 각각 '공동체 활동에 필요한 소통의 방법', '갈등을 풀어가는 소통의 기술'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워크숍으로 진행된 이 교육은 마을공동체 활동에서 필요한 소통 기술과 갈등 해결 방법을 익힐 기회를 제공했으며, 주민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한 공동체 대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새롭게 깨닫고, 나의 소통 방식을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며 “공동체 구성원들이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며 목표와 방향성을 함께 논의하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 실질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소통 교육에 이어 ‘홍보 역량 강화 교육’은 9월 23일과 30일에 고양시 내일꿈제작소 클래스룸에서 열렸다. 각각 '마을공동체, AI와 친해지기'와 '공동체 홍보 콘텐츠 만들기'를 주제로 진행된 이 교육은 챗GPT, 아이디오그램, 수노, 미리캔버스 등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해 실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실습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교육에 참가한 한 주민은 “그동안 생성형 AI가 낯설게만 느껴졌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었고, 특히 챗GPT를 활용해 숏폼 콘텐츠를 제작하는 과정이 재미있고 유익했다”며, “앞으로도 공동체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이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을 기획한 자치공동체지원센터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에는 이번 참가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더욱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을공동체 역량 강화 교육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