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김천시, ‘농식품 가공 창업 교육 심화반’ 수료식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김천시는 12월 19일 오후, 김천시농업기술센터 농촌생활교육관 조리실습실에서 ‘2025년 김천시 농식품 가공 창업 심화 교육’ 수료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식품 관련 전문 기관인 한국식품정보원과 협력해 진행된 이번 교육은 지난 12월 11일부터 12월 19일까지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 총 4회에 걸쳐 김천시 농산물 가공교육장 장비를 이용한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됐으며, 실제 창업을 위한 실질적인 정보를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김천시는 특히 샤인머스켓 가격 하락에 대응하고 농산물 부가가치 향상을 위한 가공 분야 기술 노하우를 습득하여 식품 가공 창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12월임에도 불구하고 교육을 진행했다.
당초 교육생 15명으로 기획됐던 교육은 신청 인원이 많아 21명의 교육생으로 교육 인원이 변경되며 농산물 가공 교육에 열기를 더했다.
실습 위주로 진행된 4회의 교육에서는 샤인머스켓 동결건조, 추출 및 농축 실습, 농산물 팽화 코팅, 후레이크 가공 실습이 진행되어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수료생들은 “이번 교육을 통해 창업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또한, 샤인머스켓 동결 건조 교육으로 학습이 부족하다는 교육생들의 성화에 김천시 관계자는 딸기, 사과 등을 추가로 건조해 보며 교육 수료 이후에도 자율학습으로 교육을 이어 나가고 있다.
영예로운 정년 퇴임을 앞둔 김천시농업기술센터 정한열 소장은 “농산물 가격 불안정이 반복되는 상황에서 가공 기술 확보는 농가 경영 안정과 소득 향상의 중요한 대안”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 창업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김천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후배 공직자들에게 당부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