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9회 강릉시의회 제1차 정례회, 2023년 행정사무감사 실시(2일차)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1 18:00:20
  • -
  • +
  • 인쇄
▲ 강릉시의회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강릉시의회 행정위원회(위원장 김진용) 및 산업위원회(위원장 김용남)는 2023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윤희주 의원은풀 예산으로 불리는 기관공통경비예산은 예측하지 못한 예산 집행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세부 지출항목을 명시하지 않고 편성하는 경비예산인데 강릉시는 20년 8억 4천에서 22년 12억 8천만원으로 기관공통경비예산을 증액한 것을 지적하며, 사전에 예측 가능한 지출에 대해서는 기관운영공통경비 예산 사용을 최소화하는 등 예산의 목적과 취지에 맞게 사용하는 등 추후 개선이 필요함을 당부했다.

김현수 의원은 사단법인 강릉국제영화제의 시민 기부금 재원에 대한 명확하고 철저한 종결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환수에 대한 노력 등 종결처리에 대한 주문을 했다.

홍정완 의원은 시민안전보험이 축제 및 행사 등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검토하여 사고 및 재난으로 피해를 입을 경우 시민들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민안전보험의 범위 확대를 요청했으며, 지역축제에 대한 안전관리자의 의무배치 검토를 요청했다.

김용남 위원장은 타지역의 남대천과 비교해볼 때 강릉시는 남대천 정비상황이 매우 미흡하다고 지적하며, 강원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사업비를 확보하여 남대천의 전체적인 정비를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불법건축물이 파악되지 않아 화재발생 등 문제가 생겼을 시 지도, 관리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므로, 무허가 건물을 기준을 지켜 정비할 시 양성화를 해줄 수 있도록 법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행정에서 적극 행정을 해줄 것을 요청했다.

권순민 의원은 공동주택이 많이 생기면서 공사 관련 집단민원 등 민원발생 빈도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공동주택 관련 각종 위원회 및 강릉시 관련 부서에서 건설사에 관련 민원 해결을 적극적으로 요청하는 등 적극행정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공동주택관리 지원사업의 단지별 지원 한도액이 3,000만원 이내인 것은, 건축된지 20년 이상 지난 노후아파트에 지원하는 금액으로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므로, 현재 물가상승률 및 건축자재비 증가 등을 반영하여 지원액을 상향 조정할 수 있도록 검토해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